자동 변속기의 경우, 수동 변속기보다 관리에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. 자동변속기가 손상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신호 정지 시 기어변속 N으로 저는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었네요. 예열 후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
💛자동 변속기의 옳바른이용습관
①바퀴가 굴러가는 상황에서 기어를 N에 두는 것
-신호 대기 시에는 D상태의 기어를 유지하면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이 좋으며, 신호 대기 시간이 긴 상황에서는 기어를 N상태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.
②내리막길에서 변속기 변화를 주지 않는 것
-내리막길에서 그냥 D로 주행할 경우 가속이 생겨 속도가 붙게 됩니다. 속도를 줄이실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 속도를 줄여주고 변속기를 2단 혹은 1단으로 조절해 여유를 가지고 차량 속도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
③전륜 구동 자동차의 뒷바퀴 쪽을 들어 견인하거나 후륜 구동 자동차의 앞쪽을 들어 견인하는 것을 보고도 견인기사에게 거세게 항의하지 않는 것
④P에서 R, N, D까지 훌쩍훌쩍 재빠르게 바꾸는 것
⑤시동을 걸자마자 자동변속기 오일이 적당히 예열될 시간도 주지 않고 곧바로 출발하는 것
💛자동차의 준비운동, '예열'
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올바른 예열과 후열 습관에 대해 안내드리오니 살펴보시고 차량관리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[자동차의 준비운동, '예열']
예열은 시동을 걸고 출발하기 전에 잠깐 동안의 공회전 시간을 두는 것을 말하는데요.
보통 30초에서 1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, 기온이 낮을 때나 오랜 기간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은 상태라면 예열 시간을 1~2분 정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.
[터보 엔진에겐 필수, '후열]
후열은 과급기, 터보차저를 장착한 자동차에서 필요한 과정인데요. 고속 주행 후 시동을 바로 끄면 터보차저 내부 베어링이 고착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동을 끄기 전 마찬가지로 30초에서 1분 정도의 후열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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